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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 글 쓰기 가이드

[Study]/글쓰기 공부

by 초록별🌱 2020. 12. 23. 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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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단 시작하고 끝을 맺기 >

단편 70매 정도의 원고지 / 장편 1,000매 정도의 원고지

원고지 1,000매는 대략 한글 10pt, 줄 간격 160, 오른쪽·왼쪽 간격을 주지 않고 A4 120매 즈음.

작가적 상상력: 일상적인 경험에 자신의 철학과 사상이 바탕으로한 있을 법한 상상력

퀄리티를 떠나 완성에 목표로 삼기
진짜 소설을 쓰고 있는 자신을 만날 수 있다.

- 책 『예비 작가를 위한 실전 소설 쓰기』 발췌

 

< 서술자: 소설 속에서 이야기를 전달하는 자 >

  • 1인칭 주인공 시점
  • 1인칭 관찰자 시점
  • 3인칭 관찰자 시점(작가 관찰자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서술자가 이야기 속에 등장하면 1인칭(나), 이야기 밖에 있으면 3인칭이다. 1인칭일 때 자기 이야기면 주인공 시점, 남의 이야기를 하면 관찰자 시점이다. 1인칭 주인공 시점은 사건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특징을 가진다. 3인칭일 때 인물의 내면을 자세히 서술하는 경우 전지적 작가 시점이라 한다.

 

< 플롯 짜기 >

스토리: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을 나열함.

플롯: 원인과 결과에 따라 의도대로 사건을 재구성함.

 

일반적인 구성의 단계: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

  • 발단: 소설의 도입부로서 시간적·공간적 배경, 인물의 성격, 작품의 실마리를 보여줌.
  • 전개: 갈등이 표면적으로 드러나기 시작하는 부분
  • 위기: 갈등이 고조되는 부분으로 반전 또는 새로운 사건의 발생
  • 절정: 갈등의 최고조에 달하며 전환점이 되는 부분, 해결의 실마리를 보여줌.
  • 결말: 갈등이 해결되고 마무리되는 단계

 

뉴욕타임즈 베스트셀러에 오른 소설가(스릴러·추리) 윌리엄 베르나르(William Bernhardt)가 말하는 플롯 짜는 8가지 기술

  1. 인물이 목표를 향하는 과정에서 사건들이 일어나는 것이다.
  2. 인물의 성격과 플롯이 잘 어우러져야 한다.
  3. 사건, 변화, 갈등이 없는 장면은 과감하게 삭제한다.
  4. 고조되는 갈등은 독자를 사로잡는다.
  5. 악당도 서사가 있어야 한다. (주인공과 악당이 서로 반대되는 목적으로 인해 대립한다.)
  6. 단순한 나열보다 복잡하게 꼬아준다.
  7. 사건의 발생은 우연보다 개연성을 부여하여야 한다.
  8. 내면적 갈등, 외부상황로부터 발생하는 갈등, 인물 사이의 갈등 등 다양하게 엮어준다.
  • 내적 갈등: 인물이 겪는 고민, 초조, 분노 등 모순된 감정 속에서 발생하는 대립
  • 외적 갈등: 인물과 인물, 인물과 사회, 인물과 자연 등

 

피카레스크식 구성: 동일한 등장인물과 배경이 반복되지만 이야기가 독립적으로 존재함. (연작소설)

옴니버스식 구성: 인물, 배경, 사건이 서로 다른 이야기를 모아둔 듯하지만 같은 주제를 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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