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편 70매 정도의 원고지 / 장편 1,000매 정도의 원고지
원고지 1,000매는 대략 한글 10pt, 줄 간격 160, 오른쪽·왼쪽 간격을 주지 않고 A4 120매 즈음.
작가적 상상력: 일상적인 경험에 자신의 철학과 사상이 바탕으로한 있을 법한 상상력
- 책 『예비 작가를 위한 실전 소설 쓰기』 발췌
서술자가 이야기 속에 등장하면 1인칭(나), 이야기 밖에 있으면 3인칭이다. 1인칭일 때 자기 이야기면 주인공 시점, 남의 이야기를 하면 관찰자 시점이다. 1인칭 주인공 시점은 사건을 주도적으로 이끄는 특징을 가진다. 3인칭일 때 인물의 내면을 자세히 서술하는 경우 전지적 작가 시점이라 한다.
스토리: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을 나열함.
플롯: 원인과 결과에 따라 의도대로 사건을 재구성함.
일반적인 구성의 단계: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
뉴욕타임즈 베스트셀러에 오른 소설가(스릴러·추리) 윌리엄 베르나르(William Bernhardt)가 말하는 플롯 짜는 8가지 기술
피카레스크식 구성: 동일한 등장인물과 배경이 반복되지만 이야기가 독립적으로 존재함. (연작소설)
옴니버스식 구성: 인물, 배경, 사건이 서로 다른 이야기를 모아둔 듯하지만 같은 주제를 가짐.
글쓴이의 개성이 들어나는 요소: 문체(글투) (0) | 2021.12.05 |
---|---|
플롯(Plot)이란? (0) | 2021.12.05 |
소설 속 갈등 (0) | 2021.12.04 |
내가 쓴 원고를 출판하고 싶다면? (0) | 2020.12.23 |
글을 재밌게 만드는 방법 (0) | 2020.12.23 |